문화제도라는 개념이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루이 14세 당시의 재무장관. 중상주의의 창시자로도 불리며, 예술과 직업의 유기적인 결합을 시도 하였다. 그가 주창한 ‘문화의 경제화’는 오늘날의 프랑스의 각종 고급품 및 사치품을 탄생시켰고, 1980년대 미테랑 정부의 문화산업정책에까지도 영향을 미
프랑스 대혁명을 준비하는 시기로써 두배가 넘는 인구 증가와 경제성장 도시의 팽창이 괄목할 만 했으며 당시의 유럽에서는 프랑스인의 언어 취향 예술은 동격의 대상 이었다.
프랑스 혁명기(1789-1959)
프랑스혁명-프랑스 혁명의 사회를 근본적으로 동요시켰다. 구체제를 무너뜨리고 공화국을 선포
문화가 발달하면서 각종 공공서비스에 대한 질적 요구가 고조되었다. 신자유주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질적 경영 (매니지먼트)의 개념이 사회전반에 확산되게 되었다. 따라서 프랑스 정부는 1989년 7월 10일 전반적인 국가정책 개혁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법 (la loi d`orientation)을 수립하여 공공서비스의
공화국의 문화정책의 이념지향은 근대화라 불리는 경제발전을 꾀하던 시기였다. 모든 분야가 경제발전을 위한 도구로 간주되던 시기였던 만큼 문화에 대한 인식 역시 미약하였다. 문화정책의 기본적인 이념으로는 민족사관의 정립, 민족주의적 경향, 전통문화를 토대로 한 새로운 민족예술 창조였다.
국가연맹(프랑코포니)을 주도하면서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세계대전 이후인 60년대 초부터는 문화예술정책에 혼신을 다하여 대내외적 노력을 각별히 해온 결과 오늘날 세계의 문화와 예술의 도시로 입지하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세계 제1의 문화강국으로 자처하는 프랑스인들은 사상적
문화침투가 심화됨에 따라 문화수입국의 국민들은 자신들의 문화와는 관계가 없는 외국의 문화와 가치관에 물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국가의 문화기능이 새로운 시각에서 강조되고 있다. 현대국가는 문화의 자율성을 최대한으로 존중하면서도 문화에 대한 자유방임정책이 초래한 현대적 모순
정책결정자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시리아를 이끌어갈 젊은 지도자에 대한 기대가 컸다.
반면 시리아에서는 바샤르의 경험부족 및 젊은 나이로 인해 정치적 리더십이 부족하지 않느냐는 우려와 정통성에 대한 불만이 존재하고 있었다. 바샤르가 본래 후계자였던 아사드의 장남 바실이 갑작스런 교통사
문화예술에 대한국가정책은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창립되면서부터였다. 일제식민시대에 문화재에 대한 자료조사와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본격적인 관리 및 진흥정책은 한국정부 수립이후부터이며,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은 5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50년대 문화정책은
국가의 문화정책은 통제나 간섭보다는 지원이 더욱 우선시되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가 발전할수록 문화의 자율성이 증대되면서 문화와 예술의 영역은 국가통제로부터 벗어나는 경향이 강하다.
오늘날, 문화정책에서 정신문화에 대한 강조는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후기산업사회의
문화정책이 국가발전 초기에 중요한 관심사가 되지 못한 것은 문화가 경제적인 욕구나 권력의 문제처럼 인간 혹은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역이 아니라는 일반적인 생각들 때문일 것이다. 문화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초기의 문화정책을 산업화 단계에서 간과되어 온 전통예술과 풍습들